영화 무도실무관은 겉으로 범죄를 다루는 액션영화처럼 보이지만, 사회적, 성범죄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면 더 깊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성범죄와 관련된 일을 하는 무도실무관의 직업적 특성의 관점에서 영화를 분석해 봅니다. 전자팔찌를 착용한 성범죄자를 감시하고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을 보호하는 직업이며 위험을 무릅쓰는 용기, 윤리적 사명감,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무도실무관의 고충과 노력, 직업적 취약성의 문제점을 영화는 관객에게 제기하며 보호감찰관과 무도실무관의 직업의 특성과 위험성을 분석합니다.
무도실무관 직업
살아가는 것에서 즐거움을 찾고 즐거운 것은 행복하다는 이 정도(김우빈)는 스포츠를 즐기며 삶을 깊이보다는 즐기는 평범한 청년입니다. 태권도, 유도, 검도가 합쳐서 9단인 정도는 어느 날 밤에 무도실무관이 성범죄범을 검거하는 것을 도와주게 됩니다. 보호관찰관 김선민(김성균)의 권유로 이 정도는 임시 무도실무관을 하게 됩니다. 김선민과 이 정도는 전자발찌를 찬 성범죄 대상자들을 관리하며 이상 행동이 감지되면 현장으로 투입하거나 전화로 밀착 관리를 합니다. 사회 질서유지, 시민의 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관리해야 할 성범죄에 비하면 보호관찰관과 무도실무관의 인력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가볍게 무도실무관을 시작한 이 정도는 성범죄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재범의 심각성, 윤리적 책임감, 사명감을 느낍니다. 영화 무도실무관에서 성범죄자가 전자 발찌를 자르고 재범을 시도하지만 이 정도는 이를 막으려고 달려갑니다. 이 정도가 달려간 곳은 정도가 다니는 미용실이었습니다. 성범죄는 나와 상관없는 일이 아니라 나의 이웃이 당할 수 있는 사회 문제임을 영화는 보여줍니다. 시민의 시각적 변화와 인식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영화에서 노란색 머리인 정도가 사명감을 가진 무도실무관으로 거듭나면서 검은색으로 염색한 장면은 인상적입니다.
직업적 위험성
무도실무관에 묘사된 직업의 성격은 성범죄자에 대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호관찰관과 무도실무관은 성범죄자의 행동 변화를 감시, 관찰, 관리합니다. 무도실무관은 성범죄자 등과 대치 상황에 놓이게 되거나 보장되지 않는 위험에 놓일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무도실무관이 위험한 상황에서 죽는 장면이 나옵니다. 영화는 관객에게 무도실무관 직업의 특성과 위험이 내재되어 있는 직업적 취약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무도실무관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게 합니다. 무도실무관과 보호감찰관이 생명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는 직업임을 알게 됩니다. 정도를 통해 알게 된 무도실무관은 이타적인 마음이 없으며 불가능합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직업은 아니지만 영화를 통해 관객은 무도실무관의 직업에 대한 이해와 감사함을 알아갑니다.
전문적 역할의 심리적 어려움
무도실무관 영화에서 관심을 끄는 측면은 직업이 갖는 심리적 영향입니다. 무도실무관이란 직업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성범죄자와의 빈번한 대립,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에 대한 위험을 포합니다. 영화에서 묘사되는 육체적, 정신적 강인함이 요구되는 무도실무관 직업은 대중적인 관심에서 배제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성범죄에 대한 신고를 두려워하거나 사회적 시선 때문에 피해를 신고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료 직원의 의심스러운 행동을 목격하더라도 나서기를 주저할 수 있으며 신고되지 않고 해결되지 않는 성적 학대의 악순환이 지속됩니다. 성범죄는 이런 의미에서 사회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보호감찰관과 무도실무관의 직업적 특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영화 무도실무관은 특정 전문직, 관리. 감찰, 집행의 역할이 성범죄의 가능성 떨어뜨리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권한과 통제로부터 성범죄 관리 대상자와 보호감찰관과 무도실무관의 부족한 인력에 대한 직업적 취약성과 특성을 관객에게 보여줌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어린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국민 모두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