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잠의 의미와 주인공의 심리 및 잠의 시사점

by 머니 지안 2024. 8. 28.

영화 잠 포스터

 

영화 잠 의미

 

유재선 감독의 영화 잠은 의식이 없는 수면 상태에서 인간의 행동 양식과 수면의 장애를 파헤치는 심리 스릴러입니다. 남편 인 현수는 (고 이선균) 잠을 자면서 자신의 얼굴에 상처는 가하는 행동을 하게 되면서 영화의 이야기는 전개됩니다. 남편의 수면장애(몽유병)의 두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젊은 부부를 중심으로 한 이 영화는 두려움, 신뢰, 미지의 알 수 없는 공포의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잠과 깨어 있는 삶의 맥락에서 휴식이라는 의미의 상호 작용과 본질에 대한 의미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휴식의 시간인 수면은 등장인물과 관객 모두에게  참혹한 경험으로써 공포의 대상이 되어 버립니다. 전통적으로 잠은 휴식의 형태이며 하루의 피곤함을 재충전하고 평화와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로부터 필요한 휴식으로 인식됩니다. 그러나 영화 '잠'은 수면이 공포의 근원으로 제시되면서 잠의 기본적인 휴식의 개념을 파괴시켜 버립니다.  현수에게 잠은 활력을 주고 휴식을 제공하는 의미가 아니라 위험하고 통제할 수 없는 행동이 되어 자신의 안전은 물론 아내와의 관계까지 위협하게 되며 극도의 공포를 유발하며 두려움으로 작용합니다. 잠의 의미 즉 휴식의 왜곡은 영화의 중심 주제입니다.  일반적인 사적이고 회복을 위한 활동인 수면의 의미가 아니며 남편이 의식을 잃은 동안 무엇을 할지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은 매일 밤 두려움과 공포로 대상이며 파괴적이고 폭력적인 현수는 공포 자체입니다. 영화는 평화로운 휴식에서 끊임없는 불안의 상태로의 변화와 우리의 가장 기본적인 안락함의 취약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잠의 휴식이 두려움과 불확실성으로 오염될 때 의도된 목적을 잃고 안도감보다는 두려움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영화는 관객에게 제시합니다.

 

 

 

잠의 공포와 두려움에 대한 주인공 심리

영화 잠의 등장인물들은 휴식에 대한 접근 방식과 공포와 두려움을 유발하는 대상으로써 극명한 대조를 보여줍니다. 남편 현수의 몽유병 상태는 비자발적이고 무의식적인 휴식의 방해를 뜻합니다. 그는 잠을 자는 동안에는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지 못하며,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한 통제력의 부족은 부부관계에서의 더 큰 통제력 상실에 대한 의미로 작용합니다. 반면에 현수의 아내 수진은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서 평범함을 유지하고 휴식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면서 남편 현수의 상태를 관리하고 일상적인 삶을 유지하려는 아내 수진의 노력은 휴식에 대한 절실한 열망을  반영합니다. 그녀는 남편의 몽유병에 대하여 끊임없이 걱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하려고 노력하면서 그녀 자신 또한 잠의 의미인 휴식의 의미가 상실되어 갑니다. 등장인물들 사이의 잠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는 긴장감과 스릴러적인 이야기 전개의 중심점에 놓이게 됩니다. 잠을 자는 동안 기억하지 못하는 현수의 행동은 두려움으로 표현되고 수진은 현수마저 두려움의 대상으로 전략하며 영화 잠은 극도의 긴장감을 야기시킵니다. '잠'의 캐릭터 전개는 미묘하면서도 심오합니다. 감독은 주인공의 혼란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클로즈업 샷과 강렬하고 몰입감 있는 연출로 주인공의 심리 해소에 집중합니다.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관객은 주인공의 광기에 집중하면서 고도의 긴장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잠의 시사점

영화 '잠'에서 수면은 휴식이라는 개념의 틀에서 벗어나 공포, 두려움, 의식 없는 행동의 위험성과 몽환적인 분위기와 복잡한 서사로 관객들을 사로잡은 심리 스릴러이며 감독의 관점에서 이 영화는 단순한 서스펜스 이야기 그 이상입니다. 현실과 꿈 사이의 취약한 경계를 탐구하여 인간의 정신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잠이라는 소재로 심층 있게 다루었습니다. '잠'에서 감독은 내러티브, 시각적, 캐릭터 요소를 적절하게 결합하여 긴장감과 공포성을 야기하는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감독은 꿈과 현실이 충돌하는 세계에 관객을 몰입시킴으로써 관객이 자신의 의식에 대해 질문하도록 도전하고 '잠'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자막이 올라간 후에도 관객은 오랫동안 화면을 응시하게 만드는 여운을 남기고 있습니다. 관객은 마지막 순간에 영화의 의미를 생각하며 '잠'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 의미의 휴식이라는 개념을 흔들어 버린 영화였습니다. 잠은 궁극적으로 관객이 휴식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개인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생각해 보도록 유도합니다.